명대사,명언으로 보는 대화의 기술

드라마 <태양의 후예> 명대사 (feat. 톱스타의 결혼과 이별)

인생회전목마 2021. 12. 26. 00:05
728x90

1. 소개

김은숙 작가님의 메가 히트작, 2016년의 국뽕 드라마 <태양의 후예> 이다. 이번에도 김은숙 작가님의 드라마 명대사 소개라고 너무 뭐라 하지 마시길. 이 드라마를 통해서 송중기, 송혜교의 결혼과 이혼이 세기적인 이슈로 남을 정도의 가십거리를 남기기도 했다. 하지만 드라마 자체는 메가 히트를 쳤으며, 각 국에서 리메이크 판권을 사서 방영할 정동의 이슈를 남겼다. 필자 역시, 재미나게 군대 나온 자부심을 느꼈을 정도의 뽕을 맞았다. 비록 현실은 군필 남자들, 또는 군인들의 대우와 이미지는 드라마 상의 정도는 아니지만, <태양의 후예>로 군인에 대한, 군필자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상승하긴 했었다. 바로 들어간다. 김은숙 작가의 필력을 다시 한번 느껴보시기 바란다.^^

2016년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

2. 드라마 <태양의 후예> 명대사 시작

  • 사령관이 정무수석에게 내뱉는 명대사(개인적으로 제일 국뽕 맞으며 들었던 대사)

"어이, 거기 정치인! 당신에게 국가안보란 밀실에서 하는 정치고 카메라 앞에서 떠드는 외교인지는 몰라도, 내 부하들에겐 청춘 다 바쳐 지키는 조국이고, 목숨 다 바쳐 수행하는 임무고 명령이야. 작전 간에 사망하거나 포로 되었을 때, 이름도 명예도 찾아주지 않는 조국의 부름에 영광되게 응하는 이유는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이 곧 국가안보라는 믿음 때문이고. 지금부터 모든 책임은 사령관인 내가 질 테니까,당신은 섬세하게 넥타이 골라 매고 기자들 모아다가 우아하게 정치해!"

  • 대통령이 인질구출작전에 성공한 사령관에게 하는 명대사

"제 생각은 다릅니다. 성공한 인질 구출 작전에 무슨 책임을 지겠단 말씀입니까? 인질은 무사하고, 문제는 정치와 외교고. 그럼 그건 제 책임입니다. 모든 책임, 제가 집니다. 우리 국민을 무시히 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또 단 한 명의 부상자 없이 돌아와 준 것도 고맙습니다."

  • 송중기가 범죄자를 구하면서 하는 명대사

"국가, 국가가 뭔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게 국가야. 그게 무슨 뜻이냐면 너 같은 새끼도 위험에 처하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구해내는 게 국가라고. 군인인 나한테 국민의 생명보다 우선하라고 국가가 준 임무는 없으니까."

  • 송중기와 송혜교의 질문에 애국심에 대한 명대사

" 누군가는 군인이 돼야 하니까요. 내 직업이 마음에 안 드나 봅니다. 그래서 혼자 복잡한 거고. 얼마나 투철한 애국심이면 목숨을 거나 해서요. 애국심이 뭔데요. 나라를 사랑하고, 조국과 민족에 충성을 다하고. 그런 건 왜 군인만 해야 합니까? 강 선생이 말하는 애국심이 뭔진 모르겠지만 아이와 노인과 미인은 보호해야 한다는 믿음, 길거리에서 담배 피우는 고등학생들을 보면 무섭긴 하지만 한 소린 할 수 있는 용기, 관자놀이에 총구가 들어와도 아닌 건 아닌 상식, 그래서 지켜지는 군인의 명예. 내가 생각하는 애국심은 그런 겁니다."

  • 송중기의 아픈 과거를 회상하며 내뱉은 명대사

"한국에서 처음 만난 날, 내 몸에 있던 총상 기억합니까? 특전사 소대장으로 처음 부임하던 날 한 선배가 그럽니다.' 군인은 늘 상 수의를 입고 산다. 이름 모를 전선에서 조국을 위해 죽어갈 때 그 자리가 무덤이 되고 군복은 수의가 된다. 군복은 그만한 각오로 입어야 한다. 그만한 각오로 군복 입었으면 매 순간 명예로워라. 안 그럴 이유가 없다.' 난 그 선배에게 목숨을 빚졌습니다. 그 총상, 그때 입은 총상입니다. 크든 작든 내가 하는 모든 결정엔 전우들의 명예와 영광과 사명감이 포함된다는 얘깁니다. 그때 상황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난 그 모든 걸 포함한 결정을 한 거고, 내 결정에 후회 없습니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군법을 어긴 사실이 무마될 순 없습니다."

  • 진구가 사령관에게 딸과의 교제 허락을 포기하며 하는 명대사 

"이 싸움은 제가 졌습니다. 사령관님께선 제가 맞설 수 없는 무기를 드셨습니다. 바로 진심입니다. 진심으로 윤 중위의 앞날을 걱정하시고, 진심을 다해 전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불행히, 제 생각도 사령관님과 같습니다. 그게 제가 이 싸움에서 지는 이윱니다. 윤 중위를 위해 제가 지겠습니다."

  • 송혜교가 송중기의 유서 편지를 읽으며, 편지 내용 명대사

" 작전 나가기 전에 우리는 유서를 씁니다. 결코 이 편지가 강 선생에게 전해지지 않기를 바라지만, 혹여 만에 하나 지금 강 선생이 이 유서를 읽고 있다면 난 약속을 못 지켰습니다. 걱정하지 말라는 약속, 다치지 않겠다는 약속, 죽지 않겠다는 약속, 꼭 돌아오겠다는 약속, 난 하나도 지키지 못했습니다. 미안합니다. 강 선생이 있는 곳은 언제나 환했습니다. 그런 당신을 만났고, 그런 당신을 사랑했고, 그런 당신과 이렇게 헤어져서 정말 미안합니다. 염치없지만, 너무 오래 울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보다 환하게 잘 살아야 해요. 그리고 날 너무 오래 기억하진 말아요. 부탁입니다."

  • 사령관으로부터 교제 허락을 받기 위한 진구와 사령관의 명대사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군복 벗겠다는 사령관님과의 약속 못 지킬 것 같습니다. 어딘지도 모를 지하에 갇혀서 살이 찢기고 뼈가 부러지는 데도 군인이 된 게 후회되지 않았습니다. 조국은 저 같은 군인을 잃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군복은 벗어야 할 날에 명예롭게 벗겠습니다. 사령관님께 인정받을 수 있는 다른 방법도 찾겠습니다."

" 내가 인정하고 말고 할 문제가 아니야. 조국은 이미 상사 서대영을 인정했고, 사령관으로써 나는 상사 서대영이 내 사위가 돼서 영광이다. 보낼 때 이미 허락이었고, 그 방법으로 허락한 걸 뼈 아프게 후회했고, 지금은 그저 자네의 그 결정이 진심으로 반갑다. 내 딸, 잘 부탁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