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은 지식

[브랜드가치 1위] 코카콜라 그룹의 음료 총정리

인생회전목마 2022. 1. 26. 21:44
728x90

1. 코카콜라 그룹의 브랜드 가치

기업브랜드가치를 논할때 요식업 분야에서 매년 매번 압독적인 1위를 하는 업체가 바로 코카콜라 그룹이다. 2위 업체인 맥도날드의 약 2.8배에 달하는 압도적인 가치를 자랑한다. 코카콜라 그룹이 영위하는 음료 브랜드가 많기도 하지만 코카콜라 음료 하나로 설명이 될 수 있을정도의 음료시장에서는 넘사벽, 끝판왕이란 사실에서 오는 느낌이다. 현재 한국에서는 코카콜라 컴퍼니 소유의 "한국 코카콜라"가 음료 원액을 생산하고, LG생활건강 소유의 "코카콜라 음료"는 생산된 원액을 받아 완제품으로 재가공, 유통, 판매하는 업무를 맡으며 운영되고 있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마시는 음료 중에 코카콜라 그룹에서 만드는 음료를 쉽게 접하지만 알지 못하는 것들이 많다. 따라서, 코카콜라 그룹에서 생산되는 음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카콜라 로고

2. 코카콜라 그룹의 음료 브랜드 소개

  • 코카콜라

미국의 코카콜라 그룹에서 출시한 콜라(cola) 브랜드이다. 코카콜라는 세계적으로 200여 국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기도 하다. 코카콜라 그룹의 정체성의 뿌리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이다. 냉전시대에 자본주의를 상징하기도 하였으며, 경쟁사로는 펩시콜라가 있으며 이 두 음료 외의 같은 성향을 가진 음료들의 전쟁은 계속되고 있으며, 다음 펩시 편에서 좀 더 자세히 비교하며 다뤄보도록 하겠다.

  • 환타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출시한 과일 맛 청량 음료 브랜드이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180개국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나 맛은 나라마다 다르다고 한다. 미국과 독일의 세계대전 사이에 미국에서 콜라가 수출 금지가 되자, 독일에서 콜라를 대체할 환타를 만들었다. 그 후 환타는 코카콜라 그룹에 인수되었다. 대표적인 맛은 아무래도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이고 그 외에 애플, 복숭아 스무디, 애플 스무디, 환타 젤리, 멜론, 딸기, 후르츠펀치 등이 출시되었으나 인기는 없었다.

  • 스프라이트

독일에서 출시된 음료로서 환타 깨끗한 레몬 환타가 시작이며,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생산하고 있는 카페인이 없는 무색 투명의 착향 음료이다. 그냥 사이다로 인식하는 편이 이해하기 쉽다. 세븐업이 인기를 끌자 코카콜라 그룹이 맞서기 위해 출시를 하였다.  

  • 파워에이드

코카콜라 그룹에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스포츠 음료이다. 펩시그룹의 게토레이와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다. 각종 스포츠 및 올림픽등의 후원사를 보면 양사가 경쟁이 매우 치열함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맛으로는 마운틴 블라스트, 퍼플 스톰, 아쿠아 파워플러스, 에너지 펀치, 골드 러시 등이 있다. 필자는 역시 오리지널 마운틴 블라스트를 제일 좋아한다. 파워에이드는 파란색, 게토레이는 노란색이 진리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 미닛에이드

글로벌 주스 브랜드로, 코카콜라 그룹에 인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브랜드이다. 제품군으로는 오리지널100, 프리미엄 플러스, 플래시, 어린이들의 음료 쿠우 등이 있다. 

  • 닥터 페퍼

미국 큐릭닥터페퍼에서 나오는 탄산음료다. 닥터페퍼는 2008년부터 미국 내에서는 큐릭닥터페퍼가 생산 판매하며 
유럽 지역과 한국에서는 코카콜라에서 판매권을 소지하게 되며 캐나다, 오세아니아 지역은 펩시콜라가 판매권을 가지고 있다. 23가지 맛이 섞여서 향과 맛이 독특하다고 하여 인기가 있다고 하였는데 필자의 입맛에는 아닌 걸로.

  • 씨그램

대표적인 탄산수라고 보면 되겠다. 몬트리올에 본사를 둔 캐나다의 다국적 복합기업이었다. 위스키 양조장으로 시작해 1990년대에는 세계 최대의 주류기업으로 성장했지만 무리한 사업 확장 탓으로 2000년 해체되며, 음료 사업은 코카콜라 컴퍼니와 페르노리카에 인수되었다.

  • 아쿠아리스 토레타

코카콜라 컴퍼니의 스포츠 음료이다. 일본에서 포카리 스웨트에 대항하여 처음 출시되어, 일본 시장에서 포카리스웨트에 필적하는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스포츠 음료 시장에서 자사 파워에이드, 타사 게토레이, 포카리스웨트에 밀려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 슈웹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음료 브랜드이며, 큐릭닥터페퍼에서 나온다. 한국에서는 코카콜라 음료가 2012년에 론칭하였다. 브리티시 스타일/스파클링 음료로 분류된다. 

  • 조지아

일본 코카콜라의 캔커피 브랜드이다. 일본 캔커피 시장 점유율에서 선두 브랜드이다. 일본의 캔커피 관련 각종 조사에서 종종 1위인 브랜드이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편의점 커피의 한 종류일 뿐이다.

  • 킨사이다

한국 코카콜라에서 1976년에 출시된 청량음료다. 코카콜라 글로벌 상품이 아닌 대한민국 전용으로 나온 상품이다.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 및 인기는 롯데칠성음료의 칠성사이다에 미치지 못한다.

  • 암바사

우유 맛이 나는 코카콜라 컴퍼니의 탄산음료이다. 일본에서 처음 판매되었으며 이어 한국에도 출시되었다. 기본적인 탄산음료의 재료인 옥수수, 당밀, 설탕, 탄산수 외에 우유를 첨가했다. 암바사는 밀키스와 더불어 제법 마니아층이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