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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특집 2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 총정리(1)

인생회전목마 2022. 1. 24.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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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그룹에 대한 설명

남자들에게는 선망의 직장이기도 한 삼성과 쌍벽을 이루는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에 대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높은 연봉과 복리후생. 하지만 회사별 부서별 업무강도는 케바케인, 귀족노조 문제로 매년 이슈 되고 쟁점 시 되는 상남자의 회사를 보겠다. 확인 결과, 2022년 현재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는 총 53개로 확인된다.

현대자동차 그룹

말 그대로 그룹 전체가 자동차 관련 계열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삼성그룹 다음으로 공정자산총액 2위에 랭크되어 있는 현대자동차 그룹이다. 現 회장은 정의선 회장으로 정주영 회장의 손자이며, 아버지 정몽구 회장으로 부터 2020년 물려받아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차량용 철강 생산에서부터 부품, 조립, 운송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의 시작과 종료점까지의 계열화가 이루어져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현황

2.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 총정리

1) 현대자동차

그룹 자체의 뿌리이자 그룹을 대표하는 완성차 기업이다. 2021년 3분기 매출 28조 8600억 원에 영업이익 1조 6천억 원을 기록하였다. 자체 브랜드로 고급화 제네시스, 전기차 아이오닉, 전문화 현대 N을 가지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2) 기아자동차

IMF 시절의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어 현대그룹에 편입되었다. K시리즈 이후로 K5, K7의 연이은 히트로 인해 2011년에는 주가가 10배가 넘게 올라갔다.  폭스바겐, 아우디 출신의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를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영입해 와서 디자인이 획기적으로 바뀌고 있는 중이며, 디자인 측면에서만 보면 현대자동차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 브랜드이다. 2021년 3분기 매출 52조 6700억 원에 영업이익 3조 8900억 원을 기록하며, 만년 2인자에서 어느덧 1인자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3) 현대모비스

차량에 들어가는 핵심부품들을 생산하며, 주 생산품목은 자동차의 모듈로 새시 모듈, 칵핏 모듈, 프런트 엔드 모듈이며, 동력 계통을 제외한 거의 모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부품을 맡고 있다고 보면 된다. 2021년 3분기 매출 1조 2700억 원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다. 무엇보다도 현대자동차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어 상징성이 있는 회사이다. 영업이익은 나고 있지만 전년대비 계속 감소 추세이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4) 현대글로비스

그룹 내의 종합물류 업무를 전담하는 계열사로서 현대기아차의 국내 원자재 운반 및 생산된 차량의 출고장 탁송 등 국내 및 해외 물류에 대한 업무를 독점하고 있으며, 철강 및 중고차 유통과 같은 분야로도 사업 분야를 넓히고 있다. 그냥 현대차 그룹의 물류를 몰아줘서 하는 기업이라 생각하면 된다. 2021년 3분기 매출 5조 4천억 원에 영업이익 3100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나고 있지만 전년대비 계속 감소 추세이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5) 현대제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철강 제조업체로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을 하면서 고로-열연-압연-냉연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되는 일관 제철회사가 됐다. 포스코 및 수입에만 일방적으로 의존하던 차량용 열연코일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정주영 회장 때부터 숙원사업이었던 것을 해낸 것이 특징이다. 2021년 3분기 매출 5조 1500억 원에 영업이익 7800억 원을 기록하며, 급성장하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6)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건설 인수전에서 승리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었고, 2014년 현대엠코를 합병하였다. 플랜트 전문 엔지니어링 이며, 화공, 전력, 건축, 주택, 인프라·환경, 자산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종합건설기업이다. 비상장회사이다.

7) 현대트랜시스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자동차 부품인 변속기와 액슬 및 시트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현대파워텍과 현대다이모스를 합병하여 탄생한 기업이다. 비상장회사이다.

8) 현대건설

정주영 회장의 초창기 현대그룹의 시작이자 모체 기업으로 현대그룹의 정통성을 잇는다는 상징성 있는 기업이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건설업체로서 현대자동차의 자회사이다. 2011년에 채권단과 현대차가 MOU를 맺고 인수가 마무리되어 현대차그룹의 계열사가 되었다. 2021년 3분기 매출 4조 3500억 원에 영업이익 22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9) 현대위아

현대자동차그룹의 완성차 업체에 자동차 엔진과 모듈, 등속조인트, 4WD 시스템 등 자동차 부품을 공급 중이며, 공작기계와 공장자동화설비, 방위산업 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다. 대형 화포류, 항공기 부품, 로봇, 프레스 등의 제조와 판매를 전담하고 있다. 2021년 3분기 매출 1조 7700억 원에 영업이익 312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10) 현대케피코

자동차 전자제어시스템의 핵심부품을 개발,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자회사이다. 엔진과 변속기의 핵심 제어시스템과 관련 자동차 전장부품을 주력으로 한다. 보쉬와 1:1 합작사였으나 2012년 현대차에서 지분을 전량 인수하며 현재는 현대차가 지분 100%를 들고 있다.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지만 상당한 알짜 회사이다. 비상장회사이다.

11) 현대로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철도차량 및 플랜트, 방산제품 제작 업체다. 크게 철도, 플랜트, 중기(방산)와 같은 3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중공업의 철도차량 사업부로 출발해서 현대차량으로 분사후 현대정공에 합병되었다가 현대, 대우, 한진의 철도사업을 통합해 한국철도차량이 되었다가 현대차그룹이 인수하며 로템으로 사명이 변경된 히스토리가 많은 기업이다. 2021년 3분기 매출 6900억 원에 영업이익 79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12) 현대오토에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 In-Car와 Out-Car 영역 전반의 차량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지원하고, 그룹 내 클라우드 서비스,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업무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보수하는 IT 아웃소싱 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2021년 3분기 매출 5535억 원에 영업이익 248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코스피 상장회사이다.

13) 현대엠시트

현대트랜시스의 자회사로, 자동차용 시트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이다. 비상장회사이다.

14) 현대IHL

현대모비스의 자회사로, 자동차용 램프제조를 하는 회사이다. 비상장회사이다.

15) 현대머티리얼

현대비엔지스틸 사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 이 회사는 현대제철의 원자재납품, 현대비앤지스틸의 운송사업등을 수의계약을 통한 일감몰아주기로 8년만에 매출이 4,000억원을 넘어서는 정도로 급성장했다.

*계열사가 많은 관계로 2탄에 이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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